군산드림교회

사랑의 지팡이

사랑의 지팡이

사랑의 지팡이

사랑의 지팡이 소개

VolunteerCross 는 자원봉사자를 뜻하는 "볼런티어" 와 기독교의 "십자가" 를 합성한 명칭입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사역을 최고의 자원봉사로 받들어 이타심(利他心), 자기희생(自己犧牲), 구령(救靈)을 이웃사랑의 3대정신으로 강조하는 이름입니다.

볼런티어크로스는 대한예수교장로회 길교회 (안양, 홍광일 목사) 에서 독특하게 시작한 지역사회 경로효친 - 이웃사랑 사역을 한국교회 이웃사랑 실천운동으로 전면 확대하여 펼치는 비영리 사단 법인입니다(NGO).

사랑의 지팡이

사랑의지팡이 운동이 읍면동 캠페인이므로 그것은 친근한 우리동네 일이요, 주민들이 빠짐없이 샅 샅이 잘 살펴 감당할 수 있는 일입니다.그러나 그것이 일회성에 그친다거나 더 이상 발전없이 항상 그 수준에만 머물러 있다면 그것은 실패할 수 밖에 없습니다. 즉 어떤 일이든지 계속적으로 강력하 게 추진해 갈 수 있는 주체가 필요한데 사랑의지팡이 운동은 하나님의 교회를 그 합당한 주체로 삼 삼습니다.

교회는 효(孝)와 이웃사랑 혹은 자원봉사를 하나님의 명령으로 받들며 또 읍면동마다 그것을 추진 할 수 있는 인적, 물적자원을 이미 소유하고 있는 유일한 공동체로서 정치적인 목적이 없는 객관적 으로 순수한 주체입니다. 교회는 사랑의 지팡이의 주체가 되기에 손색이 없는 것입니다.

둘째,사랑의 지팡이 운동은 대의명분과 항구적인 가치.동시에 시대적인 과제의 해결을 추구한다는 사실입니다.

우리의 목적사업은 경로효친과 이웃사랑 혹은 자원봉사입니다.

사랑의 지팡이

고령화사회에 이미 진입하였고 노령인구의 비율이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는 시대에 우리는 살고 있 습니다.그러나 전통적인 미풍양속으로서 사회윤리의 근간을 이루는 경로효친(敬老孝親)정신은 눈 에 띄게 쇠퇴하고 있습니다. 그것이 영속적인 가치를 갖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산업화와 정보화의 물결은 효를 실제적인 중요성으로부터 멀어지게 했습니다.

현재 우리사회의 고령 인구는 크고 빠르게 늘어가고 있습니다.
그에 따른 무의탁 노인의 문제, 노인복지비용 등 국가사회적인 부담도 우리는 잘 알고 있습니다.
앞으로 10년이면 노인복지의 문제는 우리나라의 가장 큰 과제가 될 것이 틀림없습니다.

사랑의 지팡이 운동은 바로 이러한 문제들에 일조할 수 있습니다.
읍면동 단위마다 경로효친에 뜻 있는 사업자들과 지역주민들이 교회를 중심으로 네트워크를 형성, 각종 혜택을 드리며 다수의 주민자원봉사자를 모집,무의탁 노인들에 대한 집중적이며 포괄적인 돌 봄을 목표로 하는 이 운동이야말로 지역 사회의 경로효친과 이웃사랑에 이바지하고, 국가사회적인 부담을 조금씩 분담할 수 있는 방식인 까닭에 정부를 포함, 많은 분들이 동참해 주신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문제는 어떻게 많은 자원봉사자를 모집하며 운동을 활성화해 나가는가인데, 그것은 가맹점들이 65 세 이상 노인분들과 그 가족 및 친지들에게 또한, 자원봉사자들에게 할인 서비스 등 인센티브를 제 공하는 일차적인 도구들이 있고, 무엇보다 이 운동을 앞장서서 강력하게 추진하는 교회가 그 지역 에 있다는 사실로써 기본적인 설명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셋째, 사랑의 지팡이 운동은 참여하는 모든 주체들이 다함께 유익을 얻는 매우 현실적인 방식을 취 한다는 사실입니다.
사랑의 지팡이 운동은 연령과 영역을 초월해 누구에게나 유익한 목표를 추구하고 있습니다.

동시에 경로효친 - 이웃사랑 지원망에 참여하는 가맹점 및 단체들 혹은 주 1회 이상 무의탁 노인의 가정을 방문하여 봉사하는 어린이로부터 청장년층에 이르는 자원봉사자들, 65세 이상 노인분들 및 그분들을 모시는 효행가족 등 모든 이들에게 경제사회적인 유익을 드리는 방법을 구사하고 있습니 다.

해당지역 가맹점 및 단체들의 대표분들은 사단법인 볼런티어크로스 지역이사로서, 여러 좋은 일에 솔선 수범하는 유지적 위치에 서게 됩니다. 교회가 "한 지역 한 교회" 원칙에 입각해 읍면동 센터가 정해지는 것처럼 가맹점들도 동종업종에서는 원칙적으로 하나씩만 참여하도록 되어있으므로 활성화 단계에 이르면 경제적 이익도 클 것입니다.

사랑의 지팡이

노인분들 및 가족들 그리고 자원봉사자들은 가맹점들을 통해 각종 할인혜택를 받게 되므로 지역사 회의 경로효친 - 자원봉사의 함양과 경제적 유익이 맞물려 있으니 상식적으로 좋음을 알 수 있습니다.

특히,지역에서 사랑의지팡이 운동을 주도하는 교회는 읍면동 지역에서 평균적으로 20-30개를 넘는 교회들 가운데 유일하게 그 뜻과 추진력을 인정받아 VC센터로 설립된 까닭에 가장 많은 유익을 얻 을 것입니다. 지역이사회가 교회를 중심으로 구성될 뿐만아니라 운동에 관계하는 모든 지역민들이 사랑의 지팡이 멤버로서 교회와 대단히 밀접한 관계를 갖게 되어 있습니다. 비록 적은 부분이지만 제가 알고 경험한 상태로는 사랑의 지팡이 운동은, 이 시대 최고의 관계전도법이라 자신할 수 있습 니다.

지역사회복지와 자원봉사운동에 실질적인 책임이 있는 광역시도 혹은 기초단체들에게도 큰 도움이 되는 것은 말할 것도 없을 것입니다.

사랑의 지팡이 운동은 행정기관들의 손발이 되는 것이요 읍면동 차원의 지역사회복지의 책임을 분 담하고 성실하게 협력하는 파트너이기 때문입니다.

사랑의 지팡이

넷째, 사랑의 지팡이 운동은 "볼런티어크로스(VolunteerCross)" 즉, 예수 그리스도의 사랑과 섬김의 십자가를 온 땅에 전파함을 궁극적인 목표로 삼는 신앙이 기본적으로 바탕에 깔려있다는 사실 입니다.

관점에 따라 기독교에 바탕하면 오히려 사랑의지팡이 운동에 방해가 될 것이라는 견해가 있습니다. 그러나 절대로 그렇지 않습니다.

사랑의 지팡이 운동에 참여하는 조건을 기독교인에 한정한다거나 혹은 운동에 따른 유익을 배분함 에 있어 기독교인이 되는 것을 요구한다면 그것은 비영리법인의 정관에 위배되는 것이요 지역사회 도 운동에 동참하지 않을 것입니다.
이렇듯 상식적인 어리석음을 범하지 않는 것을 전제로 말씀드린다면, 그리스도의 십자가에 바탕하 고 그 전파를 궁극적인 목표로 삼는 것이야말로 사랑의지팡이 운동의 끊임없는 에너지라고 확언할 수 있습니다.

안양 길교회에서 시작된 사랑의 지팡이 운동의 출발이 원래 그랬고 또 사단법인 볼런티어크로스의 설립도 원래 그랬습니다.

사랑의 지팡이

볼런티어크로스”는 자원봉사(volunteer)를 그리스도의 십자가(Cross)와 합성한 명칭입니다.

세상을 구원하시기 위해, 십자가에 죽으신 주 예수 그리스도에게서 지고지순의 자원봉사를 보았기 때문입니다. 나사렛 예수야말로 이웃사랑과 자원봉사의 참된 정신과 목표를 그대로 보여주었기 때 문입니다. 그것은 이타심이요 자기희생이요 구원이었습니다.

너희도 이같이 이웃을 사랑하라 행함으로 산 신앙과 참된믿음을 증명하라는 그리스도의 명령이 있 기에 사랑의 지팡이 운동이 시작됐습니다.

그러므로 "볼런티어크로스"에 깔려있는 기독교 신앙은 사랑의지팡이 운동에 동력을 공급하는 에너 지원인 것입니다. 볼런티어크로스는 기독교 신앙에 바탕하여 이웃을 사랑하고 사회적인 효를 실천 하는데 앞장설 것입니다.

온 세상을 구원하시기 위해 십자가에 죽으신 주 예수 그리스도를 바라보면서 온 세상을 차별없이 사랑하고 섬기는데 애를 쓰려고 합니다.